체 게바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?

붉은 바탕에 그려진 베레모를 쓴 체 게바라의 모습은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합니다 . 티셔츠나 광고 등에서 흔하게 보았던 이미지이죠.

 

그에 대해 실제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? 체 게바라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.

 

 

1. 본명은 따로 있다

체 게바라

체 게바라 (Che Guevara) 라는 이름은 일종의 애칭입니다 . 그가 붙인 이름 체 (che) 는 친구 또는 동지라는 의미입니다 . 그의 본명은 무려 ... 에르네스토 라파엘 게바라 데 라 세르나 (Ernesto Rafael Guevara de la Serna) 입니다.

 

 

2. 쿠바인이 아니다

아르헨티나인 체 게바라

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그는 쿠바인이 아닙니다. 아르헨티나 출신으로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대학까지 다녔습니다.

 

 

3. 알고보니 금수저

어린 시절의 체 게바라

그는 부유한 상류층의 집안에서 태어났습니다. 그의 아버지는 아일랜드계 귀족의 후손입니다.

 

 

4. 부모님의 속도 위반(?)

체 게바라와 부모님

1928년 6월 14일생으로 알려져 있지만, 실제 생일은 5월 14일입니다. 속도위반으로 그를 임신한 부모들이 친지들을 속이기 위해 그의 출생일자를 조작했다고 하네요.

 

 

5. 별명이 돼지

체 게바라

어린 시절 잘 씻지 않고, 꾀죄죄한 행색으로 다녀서 별명이 돼지(Chancho)였다고 합니다.

 

 

6. 체스 매니아

체스를 두는 체 게바라

체스 대회에 참가한 적이 있을 정도로 체스 매니아였습니다. 쿠바 아바나에서는 그를 기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체스 대회가 열린 적도 있습니다.

 

 

7. 의학 박사

의학 박사 체 게바라

그는 의학도였습니다. 1953년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, 한센병에 특히 관심이 많았다고 합니다.

 

 

8. 모터 사이클 다이어리

영화 모터사이클 다이어리

의대를 졸업한 후 모터 사이클을 타고 남미 대륙을 여행했습니다. 그의 여행을 그린 영화가 제작되기도 했었죠.

 

 

9. 일당백의 혁명

체 게바라와 동지들

함께 출발한 80여명의 동지 중 쿠바에 안전하게 상륙한 숫자는 20여명이었고, 이들은 2년만에 바티스타를 몰아내고 혁명에 성공합니다.

 

 

10. 김일성과의 회담

김일성과 체 게바라

쿠바의 대표로 세계 각국을 순회합니다. 1960년에는 평양을 방문해 김일성과 회담을 하기도 했죠.

 

 

11. 혁명을 수출하다

콩고에서의 체 게바라

콩고와 볼리비아의 혁명을 위해 모든 직책을 버리고 쿠바를 떠납니다. 그러나 볼리비아에서 체포되어 총살을 당하게 되죠.

 

 

12. 변장의 달인

변장한 체 게바라

외부 혁명 활동시 미국과 소련 등의 감시를 따돌리기 위해 수염과 머리를 밀어 신분 위장을 하기도 했습니다.

 

 

13. 30년만의 귀환

체 게바라의 시신

그의 시체는 볼리비아 정부와 CIA에 의해 몰래 매장되고, 지문 감식을 위해 절단된 손만 나중에 카스트로에게 전달됩니다. 30년이 지난 1997년에야 그의 유해는 쿠바로 돌아오게 되죠.

 

 

14. 세기의 사진

체 게바라

체 게바라를 상징하는 이 사진은 1960년 아바나에서 열린 집회에서 알베르토 코르다(Alberto Korda)라는 사진가에 의해 촬영된 것입니다. 상업적으로 엄청나게 이용된 이미지이지만 코르다는 자신의 사적인 이익을 하나도 취하지 않았습니다.

 

 

15. 7만 5천개의 열쇠

체 게바라

탄생 80주년이었던 2008년, 그의 추종자들이 기증한 7만 5천개의 열쇠를 녹여 기념 동상이 제작된 바 있습니다.

댓글